컴활 1급 2급 차이 알아보기

컴퓨터 활용 능력 자격증은 취업을 위해서 꼭 따야 하는 필수 자격증이라고 불린다. 그렇기에 컴활 시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 컴활 1급과 2급 중 뭘 따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포스팅을 준비했다. 

 

만약 누가 "컴활 1급과 2급 중에 뭘 따야 할까요?"라고 묻는다면 나는 당연히 컴활 1급이라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자격증이든 취업을 할 때 1급이 더 우대를 받는 건 사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컴활 1급과 2급은 난이도가 꽤 크기 때문에 2급을 딴 후에 1급을 따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제 컴활 1급과 2급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로 컴활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고, 필기와 실기 모두 합격해야 컴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컴활 1급 2급 차이

컴활 1급

 

컴활 1급 필기시험부터 먼저 알아보자. 시험 과목은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총 3가지이다. 출제형태는 객관식으로 60문항이 출제되며 60분 내에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한다. 컴활 1급 필기를 합격하려면 각 과목 당 40점 이상이며,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컴활 1급 실기시험스프레드시트 실무, 데이터베이스 실무 총 2가지 과목을 시험치게된다. 출제형태는 컴퓨터 작업형으로 시험 한 과목당 45분씩 총 90분 동안 시험을 치게 된다. 그리고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컴활 2급

 

컴활 2급 필기시험은 1급 필기시험의 데이터 베이스 과목을 뺀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총 2가지 과목을 시험치게된다. 출제형태는 객관식으로 40문항이 출제되며 40분 내에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한다. 2급 필기도 마찬가지로 각 과목당 40점 이상이며,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컴활 2급 실기시험은 1급 실기시험의 데이터베이스 실무 과목이 빠지고, 스프레드시트 실무 한 과목으로 시험을 치게된다. 출제형태는 컴퓨터 작업형으로 40분 동안 시험이 치러진다.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컴활 1급 2급의 차이는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유무이다. 또한 같은 시험 과목이더라도 1급과 2급, 급수에 따라서 출제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문제의 난이도가 상당히 차이가 난다. 그렇기 때문에 이쪽 분야를 아예 모르고, 암기를 정말 못한다면 2급을 먼저 따도 상관없다. 

 

 

컴활 1급 2급 차이

컴활은 필기 시험을 합격해야 실기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필기 합격 유효기간은 필기 합격 발표일을 기준으로 2년이므로, 이 기간 내에 실기 시험을 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건 필기 시험을 상위 급수로 합격하면 하위 급수의 실기도 응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컴활 1급 필기를 합격하면 실기는 1급과 2급 모두 응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필기는 바로 1급을 따도록 하자. 필기가 실기보다는 난이도가 괜찮은 편이다.

 

자 이렇게 오늘은 이렇게 컴활 1급 2급 차이를 알아보았다.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에 따놓으면 정말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만약 지금 쓸 일이 없더라도 인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니까ㅎㅎ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적도록 하겠다 :)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