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1급 필기, 실기 독학 합격 후기 : 기출문제가 답이다..

컴활 시험을 친 지는 좀 지났는데 곧 시험을 보는 사람들을 위해 컴활 1급 필기와 실기 독학 후기를 한번 적어보려고 한당 (•̀•́)و 작년과 다르게 이번 연도에는 배점, 버전 변경 등 출제 기준이 살짝 개편되었다고 하는데 출제 영역은 작년과 변함없으므로 안심하자공~!

 

 

컴활 1급 필기, 실기 독학

 

컴활은 미리 접수하지 않는 이상 자리가 거의 없는데 특히 코로나가 터지고 난 시기라서 아예 자리가 없었다. 혹시나 자리가 나지 않을까 코참패스를 들락날락하다가 겨우 접수에 성공했는데,, 필기시험이 바로 일주일 뒤ㅋㅋㅋㅋㅋ그래도 몇 달 있다가 치는 것보다 바로 치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 3-4일 동안 열심히 공부했당..

 

그랬더니 평균 68점으로 합격! 컴활 1급 필기 합격 기준은 3과목 모두 40점 이상이어야 하고, 모든 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필기는 실기랑 다르게 시험 친 다음 날 오전 10시에 결과가 바로 나와서 너무 좋은 듯,, 사람마다 개인 차가 있겠지만 필기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풀어도 충분히 좋은 결과가 나올 거임!

 

컴활 1급 필기 공부법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필기 기출문제는 CBT 사이트가 최고,, 여기서 몇 년치 기출문제를 계속해서 풀어보면 된다. 나는 3과목 다 대략적인 개념을 잡고 기출문제를 풀었는데 진짜 시간이 없다 싶은 사람은 기출문제만 계속 머릿속에 주입시키기!! 시험을 쳐보면 알겠지만 순서만 살짝 바꾸고 지문은 그대로 나오는 문제도 많다. 

 

독고리의 컴퓨터공부방

안녕하세요^^ 독고리입니다. 쉽게 컴퓨터자격증 취득하기^^ 두꺼운 교재를 보다가 힘들고 진도안나가시죠? 짧은 시간에 컴퓨터자격증을 완성할 수 있게 저 독고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한번

www.youtube.com

나는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시나공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요약집으로 개념을 먼저 잡았고, 독고리 유튜브에 올라온 필기 요약 강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컴활 1급 실기는 독학으로 어렵다는 소문이 있길래 많은 걱정을 하면서 공부를 했었다. 실기를 치기 전에 여러 블로그를 조금씩 둘러봤는데 다들 ㅇㄷㄱ이나 ㅈㅇㅈ강사님 강의를 들으라고 하더라고? 유명한 강사분들이신듯! 근데 나는 돈을 아예 안 쓰고 합격하는 게 목표였기 때문에 대략 3주 정도 잡고 독학으로 공부했다.

 

역시 독학은 힘들었던 것일까..? 첫 시험 때는 액세스 때문에 떨어졌다. 액세스는 되게 만만하게 보고 엑셀만 걱정했던 게 잘못이었다. 날마다 그리고 자리마다 난이도가 다르지만 첫 번째 시험때는 유독 액세스가 어려웠다. 그렇게.. 시험 접수를 한번 더 하게 되고.. 두 번째로 봤던 시험에서 엑셀과 액세스의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 보여서 열심히 풀었더니 합격! 확실히 기출문제를 시험 전날까지 계속 풀어봤던 것이 도움이 되었다.

 

실기는 전략적으로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액세스는 순서대로 풀어도 상관없지만 엑셀은 1-4-3-2 순서로 시험을 치는 게 좋다. 2가 함수 파트이기 때문에 시간이 빠듯하다. 사실 나는 엑셀의 함수 파트는 사용자 정의 함수 빼고 거의 반 포기 상태였다는 사실..? 시험에서 함수 파트는 시간이 부족해서 못 푼 부분이 많았지만 다른 파트와 사용자 정의 함수 부분을 잘 풀었기에 합격할 수 있었다!

 

컴활 1급 실기 공부법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사이버 연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inchon.hunet.co.kr

먼저 엑셀과 액세스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와 실기 시험에 관한 내용은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에서 강좌를 들었다. 이 사이트는 인천 시민뿐만 아니라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무료라는 점이 굿.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기초를 잡기 좋다.

 

이기쥬히의 이기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쉬었다가 내년에 올께요~:)

blog.naver.com

사실 독학이 가장 어려운 이유는 풀어볼 수 있는 실기 문제가 많이 없어서 아닐까? 인터넷에 계속 쳐 봐도 문제가 별로 없음ㅠ 다행히도 '이기쥬히의 이기라이프' 이 분 블로그에서 상시 시험 문제를 많이 공유해주신다. 

 

기풍쌤

기풍쌤과 떠나는 컴퓨터 자격증 취득 여행 컴활1급 필기실기 컴활2급 필기실기 그래픽 기능사 필기실기 포토샵,일러스트,오토캐드(건축) C언어,자바,파이썬과정과 COS Pro자격증 과정도 올려 놓으

www.youtube.com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기풍쌤 유튜브!! 처음에는 기출문제를 봐도 풀기가 어려운데 이 분 유튜브를 보면서 같이 문제를 풀어보면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잡힌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혼자 타이머를 맞춰놓고 문제 푸는 걸 반복하면 된다. 

 

처음 타이머를 맞춰놓고 문제를 혼자 풀어봤을 때는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난 자격증 못 따겠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풀다 보니까 결국 해냈다..! 확실히 컴활 1급은 필기보다 실기가 어렵고 공부 기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 그럼 모두 합격하길..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제 블로그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많네요🥺 그래서 하는 말인데 시험에서 떨어진다고 해도 자책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많이 어려운 자격증이니까 충분히 떨어질 수 있슴다..!! 자격증은 또 도전하면 되는 거니까요? 빌어먹을 코로나때문에 자리는 없지만.. 우리 모두 화이팅✨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