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후기 : 최태성 별별한국사 심화, 기출문제

시험 접수부터 난관이었던

제5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후기

 

접수하기

접수 시간이 되기도 전에 홈페이지 서버가 터지고 내가 들어갔을 때는 모든 지역이 마감이었다. 한국사는 시험 일정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특히 코로나 시기라서 더 그랬던 것 같다. 거의 티켓팅 수준이었음.. 접수 기간 동안 새로고침을 계속해서 겨우 집 근처에 자리를 얻었고 한국사 시험 3주 전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공부 방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역사는 최태성-! 나는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심화 상, 하 문제집을 사서 공부했는데 사실 이 책은 유명하니까 말 안 해도 다 알듯? 강의는 사실 문제집을 사지 않아도 유튜브에 들어가 보면 무료로 제공된다.

 

문제집은 상, 하 합쳐서 총 40강으로 최태성 선생님만의 판서와 필기를 할 수 있는 공간, 별별 채우기, 개념 정리, 기출문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강은 강의가 40강인 만큼 되게 길어서 2배속으로 하루에 2~3강씩 2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혹시 문제집 살 돈이 아깝다면 무료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만의 노트에 필기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최태성 선생님만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는 판서. 전체적인 흐름 파악이 가능하고 요점만으로 정리되어 있어 보기 편하다. 

 

판서 바로 밑에는 필기 공간이 있는데 강의를 보면서 필기하면 된다. 나는 따로 노트 한 권에 쫘악 필기를 했다. 40강의 모든 판서를 노트 한 권에 다 채워 넣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새롭게 알게 되는 지문이 나오면 그 지문을 노트에 추가해서 적고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다.

그리고 별별 채우기는 사진에 없지만 정말 시험에 나올만한 지문으로만 구성되었으니 이것만은 꼭 암기하고 가길! 개념 정리와 문제집에 있는 기출문제도 한 번씩은 꼭 보고 넘어가자.

 

시기별로 왕의 업적이 담겨있는 연표도 제공해주는데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사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는 예전부터 많이 접해봐서 뭔가 익숙하고 아는 정보가 많지만 근현대사부터는 처음 보는 부분이 많다. 그래서 공부할 때 근현대사 파트를 중심적으로 공략하는 걸 추천한다.

 

또 좋은 점은 특별부록을 제공한다는 것! 특별부록은 판서별별 채우기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시험 치기 전에 한번 쫘악 복습하기 좋다.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자격증 시험이 있을 때마다 정말 애용하는 CBT. 사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 강의를 들어도 대부분 바로 못 외우기 때문에 강의는 흐름 잡는 느낌으로 듣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봤던 지문이 또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계속 보다 보면 저절로 암기가 된다는,, 결론적으로 최태성 선생님의 별별한국사 강의 듣기 - 강의 들으면서 필기 - 개념 정리 - 기출문제 - 오답노트 순으로 공부하면 합격 각!

 

시험 후기

제50회 시험 난이도가 되게 어려웠다고 해서 많이 걱정했는데 이번엔 다행히도 이번 연도 첫 시험이라 그런지 난이도가 나름 평이하게 나왔다. 살짝 헷갈리는 문제가 2~3개 정도 있었는데 다 답 2개 중에 고민하다가 틀려버렸네?ㅎ 그래서 93점으로 1급 합격! 

 

이제 공무원 시험에서 한국사가 한능검으로 대체되는 부분도 있어서 앞으로 난이도가 점점 올라갈 것 같다.. 나는 이제 1급 땄으니 합격 기념으로 최태성 선생님이 추천해준 <역사의 쓸모> 책 읽으러 가야지.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