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1급 필기, 실기 독학 합격 후기 : 책X, 사이트 추천
- 오늘의 기록/자기🐶🦶🏻
- 2021. 2. 22.
워드프로세서 1급
필기, 실기 독학 합격 후기
시험을 친지 몇 달이 지나서야 올리는 포스팅ㅎㅎ,, 얼른 올려야징~! 해놓고 계속 미루다가 지금까지 와버렸다. 나는 컴활과 워드를 비슷한 시기에 같이 공부하고 시험을 쳤는데 확실히 컴활보다는 워드가 훨씬 쉬운 것 같다. 카드로 발급되는 자격증 받고 나니까 뿌듯! 발급 비용은 5900원이당 (o^▽^o)
시험 정보
먼저 시험 정보를 살펴보면 필기는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PC 운영체제, PC 기본상식 이렇게 3가지 과목으로 60분 동안 객관식 60문항을 푼다.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그리고 평균 60점 이상 맞아야 함. 실기는 30분 동안 1문항을 컴퓨터로 작업을 하고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이다.
나는 2020년도에 시험을 봐서 2021년에 개정된 시험 내용도 살펴보자면 한글 2010, MS word 2010 버전을 사용했던 실기 프로그램이 각각 2020과 2016 버전으로 바뀌었다. 또한 '탭 설정', '참고문헌 입력' 등 항목이 조금 추가되었다고 한다.
공부 방법
: 워드프로세서 필기
우선 나는 돈(접수비 제외)을 안 들이고 워드 자격증을 따는 게 목표였기 때문에 책은 사지 않았다. 굳이 책을 사지 않아도 위 사이트처럼 무료 강의를 해주는 사이트나 유튜브만 이용해도 충분했다. 과목별로 대략적인 개념을 잡고 가고 싶은 사람들은 이 사이트를 추천한다. 시간이 별로 없는 사람들은 유튜브에 워드 필기 요약이라고 치면 짧은 요약 영상들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람.
필기 기출문제는 진짜 CBT가 최고다. 워드 필기 내용 머릿속에 조금 넣었다 싶으면 바로 기출문제ㄱㄱ 시간이 하루밖에 없다? 그럼 그냥 기출만 푸는 걸 추천ㅋㅋㅋㅋ어차피 문제은행식이라서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현상이 보인다는 사실~
이건 내가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에서 강의 들은 내용이랑 기출문제 풀면서 새로 알게 된 내용들을 필기했던 흔적들. 어차피 나만 볼 거라서 이렇게 흘려쓴건데,, 블로그에 올릴 거면 예쁘게 쓸 걸 그랬나?ㅋㅋㅋㅋㅋㅋ사실 원래 글씨체가 예쁜 건 아니지만,,, 글씨체가 🐶같아도 이해,,
: 워드프로세서 실기
처음에는 타자가 빠른 사람이라면 쉽게 딸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무조건 타자를 빨리 치려고 하다가는 불합격할 수도 있다. 오타가 은근 감점이 많이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정확성이 중요하다. 나는 보통 한글 5~600타, 영어 300타 정도 나오는데 확실히 시간 여유가 생기는 건 맞다. 그러므로 타자가 많이 느린 사람들은 타이핑 연습을 많이 해야 함!
문제 유형은 A형, B형, C형 중에 랜덤으로 나오는데 C형> B형> A형 순으로 어렵다. 내가 봤던 시험은 B형. 근데 유형별로 그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기출문제들을 꼼꼼히 풀어보면 유형 걱정은 그렇게 크게 안 해도 된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유해주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영상을 제작하시는 기풍쌤. 이분 영상을 보고 같이 기출문제를 풀면서 실기 내용을 먼저 익힌 후에 혼자 타이머 재면서 기출문제들을 반복해서 풀면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유튜브에서 실기 내용 익히기 → 워드프로세서 단축키 외우기 → 타이머 재면서 기출문제 풀기
'자격왕' 이 채널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에 관한 내용들을 많이 올려둔 것 같아서 한번 봐 두면 좋을 듯.
TIP
단축키는 조금이라도 알아놔야 시간 단축이 된다. 솔직히 다 외우는 건 힘들 것 같으니 자기가 요령 있게 몇 개만 외우는 걸 추천. 워드프로세서 2020 버전 단축키는 위의 사이트에서 PDF로 다운 받아서 보면 된다.
한글 2020 버전이 없는 사람들은 한컴 사이트에서 '한컴오피스 2020 체험판'을 다운 받아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30일간 사용 가능하다.
이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공유해준 2021년 문제! 타이머 켜놓고 계속 풀다 보면 모두 합격할 거임~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