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있을까?

한국사 자격증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등급 기준에 합격해야 얻을 수 있다. 공무원 또는 공기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은 한국사 자격증이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공부하려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는 경우도 많다. 

 

그럼 과연 한국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있을까? 먼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어떤 시험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한국사 자격증의 유효기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먼저 한국사 자격증을 따기위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시험이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한국사 학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험이며 나날이 한국사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즉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외국인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

이제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자. 본론부터 말하자면 한국사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다. 위 사진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 가보면 적혀있는 내용들이다. 공무원, 공기업 등 한국사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시험들이 적혀있다. 여기서 맨 밑줄을 보면 "인증서 유효 기간은 인증서를 요구하는 각 기관에서 별도로 정함" 이라고 적혀있다.

즉 한국사 자격증 자체는 유효기간이 없지만, 한국사 자격증을 요구하는 어떠한 기관에서는 유효기간을 둘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유효기간이 없지만, 어떤 기업에서는 2년 또는 3년 이런식으로 유효기간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의 공고내용을 잘 읽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추가로 2021년부터 국가·지방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한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자 이렇게 오늘은 한국사 자격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유효기간이 없으므로 되도록이면 미리 따놓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