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 : 준비물과 기간은?

요즘은 서류 발급이나 신청도 다 인터넷으로 할 수 있으니까 너무 편한 것 같아요ㅠㅠ 예전에만 해도 인터넷은 무슨.. 항상 직접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맞죠?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적어보려고 해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아 참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결국 주민등록증 수령하러 동사무소에 가야 한다는 사실ㅋㅋㅋㅋ참고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먼저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인데요. 2021년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과 이전에 본인이 쓰고 있던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주민등록증은 분실, 파기 등의 경우 제외되며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경우는 무조건 '분실'로 해당되기 때문에 종전의 주민등록증은 필요하지 않아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그럼 이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건 정부24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답니다. 먼저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그럼 위 이미지가 보일 텐데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당~

 

재발급 비용은 수수료 5,000원 + 부가수수료 200원 포함 5,200원이에요. 그리고 재발급 후 처리 기간은 총 20일이라고 적혀있는데 대략 2~3주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돼요.

 

정부24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간편 인증 or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답니다! 저는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볼게요~

 

혹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해놓고 철회(취소)해야 하는 일이 생기면 이것도 인터넷으로 바로 가능하니까 참고하세욥!

 

이제 여기에 본인의 개인정보를 기입해주시면 되는데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를 순서대로 다 써주시면 됩니다. 재발급 사유는 '분실' 체크해주시면 돼요.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는 신청하는 게 편할 거예요. 아니면 언제 수령하러 가야 될지 모르니까~ 적혀있는 내용 모두 읽고 확인 체크한 후 넘어가 주세요.

 

상반신 사진 첨부는 JPG 사진만 가능하고 용량이 1M 이하여야 해요. 사진은 [파일추가] 또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제출해주세요.

 

친절하게 사진 첨부 예시가 나와있는데 얼굴 크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거나 높을 경우, 사진 판독이 불가능하다고 해요. 또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가로 336 픽셀 기준으로 조정하여 업로드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수령방법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방문수령만 가능하고, 수령기관은 [검색]을 클릭해서 본인이 편한 장소로 선택하시면 됩니당.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는 전체선택에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마지막으로 5,200원 결제해주시면 재발급 신청이 완료된답니다.

 


 

혹시 위에 날짜 보이시나요..? 12월 21일에 제가 신청한 주민등록증이 재발급되었다고 방문해달라는 문자가 왔었어요. 근데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아직 방문을 하지 않았답니다,, 계속 가야지 가야지.. 해놓고.. 발급하고 나서 6개월 안에 찾아야 한다고 하던데 얼른 동사무소에 갔다 와야겠어요ㅋㅋㅋㅋ이렇게 오늘은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방문 접수보다 훨씬 간단하니까 알아두길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