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용어 뜻 :: 멘션, 블언블, 뮤트, 무멘팔

모든 SNS들은 처음 접하게 되면 모르는 용어들로 수두룩 빽빽하다. 그래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SNS 이용을 더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다. 특히 SNS 중에서도 트위터가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트위터 용어 뜻을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나도 모르는 용어가 많기 때문에 이 글을 포스팅하면서 배울 예정이다. 시작하기에 앞서 아직 트위터를 가입하지 않았다면 트위터 계정 만들기 포스팅을 보고 오길 바란다. 

 

트위터 용어 뜻 알아보기


트윗 Tweet

트위터의 글쓰기 기능을 뜻한다. 글을 올릴 때 글자는 140자 제한, 사진은 4장, 동영상은 140초로 제한이 되어있다.

 

리트윗 (알티) Retweet 

Retweet을 줄여서 RT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의 트윗을 자신의 탐라로 퍼가는 행위로 메시지에 RT라는 표현이 붙는다. 타임라인을 통해 어떤 유용한 정보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봤을 때 나의 팔로워들에게 그 내용을 알리는 기능이다. 한 마디로 공유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용법은 타인의 트윗 앞에 RT를 붙인다거나 트윗 하단에 Retweet을 클릭하면 된다.

 

타임라인 (탐라) Timeline 

보통 타임라인을 줄여서 탐라라고 부른다. 트위터를 켜면 가장 먼저 뜨는 페이지로 내가 쓴 트윗과 내가 한 리트윗, 팔로잉한 사람들의 트윗과 리트윗을 시간순으로 확인 가능하다.

 

팔로워 Follower

나의 트윗을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다. 내가 트윗을 작성하면 그 트윗이 팔로워에 등록된 사람들의 타임라인에 뜨게 된다.

팔로잉 Following

팔로워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내가 다른 사람의 트윗이 보고 싶을 때 그 유저를 팔로잉하면 상대방이 작성한 트윗을 내 타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팔

선팔로우의 줄임말로 상대방을 내가 먼저 팔로우한다는 뜻이다. 

 

맞팔

맞팔로우의 줄임말로 서로 팔로우한다는 뜻이다. 맞팔을 하게 되면 서로의 타임라인에 서로 작성한 트윗이 보인다.

 

팔로우

 

언팔 (언괄)

언팔로우의 줄임말로 팔로우를 취소한다는 뜻이다.

 

비팔

비팔로우의 줄임말로 자신이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DM Direct Message

이 기능은 특정 유저에게만 보내는 쪽지 개념이다. 인스타를 사용한다면 인스타의 DM과 같은 개념으로 개인적인 일이나, 타인에게 공개되길 꺼릴 경우 사용한다. 단, 서로가 팔로우를 한 상태에서만 전송이 가능하다. 어느 한쪽이라도 팔로우를 하지 않았다면 DM이 불가능하다.

 

멘션 Mention

다른 사람에게 트윗을 보내는 것이다. 트위터를 처음 가입하게 되면 @아이디 이렇게 생성이 되는데 '@상대방 아이디'를 쓰고 글을 쓰면 상대방에게 트윗을 보낼 수 있다. 멘션을 보내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간다.

 

탐라 대화

멘션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트윗을 통해 상대방의 트윗을 보면서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 것. 서로가 서로의 트윗을 볼 수 있어야 하므로 맞팔 상태인 트친끼리만 가능하다.

 

블락 Block

특정 유저를 차단하는 기능이다. 블락을 하면 내 타임라인에서 그 유저의 트윗이 뜨지 않는다. 상대방 또한 나의 트윗을 보지 못하고, 디엠도 보낼 수 없다.

 

블언블

블락을 했다가 다시 푼다는 개념이다. 블언블을 하면 따로 언팔을 하지 않아도 서로 팔로우가 풀린다.

 

뮤트

뮤트를 하면 내 타임라인에서 그 유저의 트윗이 뜨지 않는다. 하지만 뮤트 당한 상대방은 자신을 뮤트한 사람의 트윗을 볼 수 있다. 

 

트친

트위터 친구의 줄임말로 서로 팔로우한 상태를 뜻한다.

 

트친소

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의 줄임말로 내 팔로워들에게 트위터 사용자를 소개한다는 뜻이다.

 

트위리터, 트위터리안

트위터 사용자를 twitterertwitteria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플텍

프로텍트의 줄임말로 자물쇠가 달려 있는 비공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비공개 상태일 때 트위터는 기존의 팔로워들에게만 보여진다. 다른 사용자가 자신이 트윗한 기록을 볼 수 없게 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플텍계

비공개 계정으로, '플텍 걸다'라는 뜻은 트위터를 비공개로 전환한다는 의미이다.

 

퍼블릭

전체 공개된 계정으로, 비공개 상태(플택계)가 아닌 계정을 말한다. 대부분의 트위터 계정은 퍼블릭 계정이다.

 

연성계

자기 자신의 창작물을 공개하는 계정으로 이 계정은 보통 퍼블릭 계정으로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계

보조 계정으로, 보통 본계 이외 특정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정을 뜻한다.

 

리밋

트윗을 하루에 너무 많이 작성하면 일정 시간 동안 정지를 먹는데 이를 리밋이라고 한다. 이럴 때를 위해 세컨 계정을 파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를 리밋 계정이라고 한다.

 

사담계

일상 이야기 등을 담는 계정으로, 자기 사담을 털어놓는 공간이다. 이 계정은 플텍을 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상계

비상 계정으로, 트위터는 다른 SNS보다 계정이 잠겨서 비상 계정을 여러 개 만들어 두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는 본계를 사용하지만 계정이 잠겼을 경우 비상계를 사용한다.

 

알계/사람계

프사를 설정해놓지 않은 계정이다. 옛날엔 설정하지 않을 경우 알 사진이 떠서 알계라고 했는데, 요즘은 사람 사진이 떠서 사람계라고 한다.

 

계폭

계정 폭파를 뜻한다.

 

계실

계정 실수를 뜻한다. 복수의 계정을 이용하다가 트윗 실수를 한 경우이다.

 

친창

알림 창을 뜻한다.

 

인장

프로필 사진을 뜻한다.

 

헤더

프로필 윗부분에 뜨는 사진이다.

 

답멘

답글과 같은 개념이다.

 

바이오

자기소개 칸이다.

 

메인트

메인 트윗을 줄여서 메인트라고 부른다.

 

실트

실시간 트윗을 줄여서 실트라고 부른다.

구독

멘션을 하지 않고 그냥 상대를 팔로우하고 그 사람의 트윗을 보거나 마음, 리트윗 하는 것을 뜻한다.

 

마음

마음에 들어요. 트윗 밑 쪽에 있는 하트를 누르면 상대에게 알림이 간다.

 

멘스루

멘션스루. 멘션 온걸 고의로 또는 모르고 답을 하지 않고 넘기는 것이다.

 

트정

트친 정리의 줄임말로, 트친을 블언블이나 블락하면서 정리하는 것

 

트청

트위터 청소를 뜻한다. 모든 트윗을 한 번에 지우는 행위이다. 

 

흔적

마음, 리트윗을 남기는 것

 

흔적 잡기

마음, 리트윗을 남긴 사람한테 찾아가서 팔로우하는 것

 

커뮤

자캐를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노는 것을 뜻한다.

 

무멘팔 트친소

트친소 글을 알티나 마음 등으로 흔적을 남기면 팔로우를 한다는 개념이다. 무멘팔 트친소는 아무 말 없이 선팔하는 것이고, 보통은 멘션을 보내고 인사한 뒤에 팔로우한다.

 

지뢰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으로 @@지뢰라고 하면 내 타임라인에서는 그걸 보고 싶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갤박

갤러리 박제

 

인용

다른 사람의 트윗에 내용을 더 첨가하여 트윗하는 것이다. 인용을 하면 상대방에게 알림이 간다.

 

FUBM FREE

F : 팔로우, U : 언팔, B : 블락, M : 뮤트 를 FREE : 자유롭게 해도 된다는 뜻이다.

 

비팔알람 off

자신이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의 알람을 꺼놓았다는 뜻이다.

 

갠봇

개인 봇으로 어느 한 사람만을 위해 운영되는 봇이다.

 

겹트/겹 트친

겹치는 트친이라는 뜻이다. A와 B가 트친이고, B와 C가 트친인데 A도 C와 트친일 경우 A, B, C는 겹 트친이다.

 

자트

자동 트윗. 프로그램으로 일정 시간마다 트윗이 올라가게 설정해놓으면 자동으로 트윗이 올라간다.

 

끌올

과거에 썼던 트윗을 다시 타임라인에 노출시키는 것으로 끌어올리기의 줄임말이다. 

 

서방,써방

서치방지,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때 누군가 찾지 못하도록 변형시켜 쓰는것을 말한다.

 

자 이렇게 오늘은 트위터 용어 뜻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트위터를 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용어가 더 궁금하다면 @moranungoni님의 트위터를 참고하길 바란다. 트위터 용어들을 정리해놓은 봇인데 계속 업데이트 되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